포도주는 이스라엘 백성의 건강음료입니다. 포도에는 비타민 A, B, B, C, D, 칼슘, 인, 철, 마그네슘, 펙틴, 타닌 외 각종 무기질이 들어있어서 오래 먹으면 무병장수하고 항암, 심장병예방, 간질환치료, 빈혈예방, 골다공증예방 치료효과, 충치예방, 피로회복, 신진대사개선, 퇴행성질환, 예방치료효과, 해독작용, 신장질환, 이뇨작용, 노화방지, 피부미용, 장건강 등에 좋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건강에 다양하게 좋은 포도를 오래도록 그 성분을 유지한 채로 저장하여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음료가 포도주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에 있어서 포도주는 건강한 식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건강음료입니다.
건강은 행복한 삶을 측정하는 척도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의 건강과 행복에 포도주는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메뉴입니다. 이와 같이 건강생활에 중요한 포도주를 예수님이 영적 건강생활을 가르치면서 비유로 들고 계십니다. 새 포도주를 새 가죽부대에 넣어야 한다는 사실은 예수님이 말씀하시기 이전에 이스라엘 백성이 이미 경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예수님이 따로 설명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포도를 따서 정리하여 포도즙 틀에 넣어서 즙을 짜내면 다음 단계로 포도주 항아리에 넣고 발효를 시키는데 발효과정에 가스가 발생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가죽부대에 옮기는데 가죽부대 안에서도 가스가 발생하여 낡은 가죽부대는 가스발생으로 인하여 부풀어 오를 때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삭아서 터지게 되므로 부대도 버리고 포도주도 버려서 소중한 포도주를 버리게 됨으로 낡은 부대에 새 포도주를 넣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미 경험적으로 잘 알고 있어서 예수님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만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영혼의 양식을 잘 받고 간직하고 소유하여 영혼이 잘되고 삶이 복되고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주시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축복을 이전 마음을 그대로 두고는 받을 수 없다는 것이며 만일에 이전 마음을 바꾸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면 그로 인하여 혼란이 일어나서 삶의 질서가 무너지고 오히려 고통이 생길 수 있으니 하나님의 축복의 말씀을 받을 때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새 마음을 가져야 하고 결심을 해야 하며 새 마음과 결심이 새 가죽부대가 되는 것이요 이 결심을 변하지 않고 유지할 때에 터지지 않는 가죽부대가 되어서 요셉처럼 마침내 큰 복을 받게 됩니다.
2012년을 보내고 2013년을 맞이하면서 헌 부대를 버리고 잘못된 것을 회개와 함께 다 버리고 새로운 결단으로 새 부대를 준비하여 2013년에 큰 복 받으시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