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당한 불행의 원인에 대하여 생각하기를 누구 때문에 무엇 때문에 라고 생각한다. 그 말이 꼭 맞는 것도 아니지만 다 틀린 것도 아니다. 답은 해석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다르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살 것이냐 하는 자기의 선택과 결정이다. 어떠한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고통에서 벗어날 길이 보이기도 하고 길을 보지 못한 체 캄캄한 어둠 속에서 영원히 망해버릴 수도 있다. 문제의 원인을 자기 아닌 밖에서 찾는 사람은 외부적 영향에 의해서 자기의 삶을 결정하고 삶의 원칙이 없는 사람으로서 환경과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이 없는 사람이다. 이는 성경에 창수가 나고 태풍이 불면 집이 다 무너져 버리는 것과 같은 사람이다. 그러나 문제의 원인을 자기 속에서 찾으며 삶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의 방법을 찾아낼 수가 있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먼저 문제를 찾아내야 하는데 이는 고장 난 기계를 고치는데 고장의 원인을 찾는 것과 의미가 같다. 기계를 고치는 사람은 그 기계를 아는 사람만 고칠 수 있다. 이와 같이 삶의 문제도 문제의 원인을 아는 사람만 고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문제의 원인을 아는 방법이다. 문제의 원인을 찾기 원하는 사람은 반드시 행복한 삶의 법칙을 알아야 한다. 행복한 삶의 법칙이 확실히 있는 사람은 삶에 문제가 발생할 때에 문제가 발생한 삶을 행복한 삶의 법칙과 비교해보면 행복한 삶의 법칙과 다르게 산 것이 발견될 것이며 행복한 삶의 법칙과 다르게 살아온 삶이 바로 문제의 원인이며, 고통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삶의 문제를 해결 받고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면 행복한 삶의 법칙과 다른 자기의 삶, 생각과 말과 행동을 고치면 삶의 문제는 고통에서 형통으로, 불안에서 평안으로, 불행에서 행복으로 바뀌어 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행복한 삶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이는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주신 참 사랑과 행복의 법칙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영원한 행복의 법칙 하나님의 말씀을 더 알기 위해서 더 듣고, 더 읽고, 더 공부하고, 더 행하기 위해서 기도하고 수고하며 순종하고 힘써야 할 것이다. 진실로 행복하기를 원하는가? 이제부터 행복의 길을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