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수상
•홈  >  신학논단  >  목회수상
  제  목 : 어버이주일(20.5.10. 주일) 조회수 : 317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05-12

오늘은 어버이 주일입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10가지 계명을 주실 때 1~4계명은 사람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해서 지키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첫 번째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않는 것이요 두 번째는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을 섬기지 말고 절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세 번째는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않는 것이며 네 번째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는 것이었습니다.

나머지 6계명은 인간관계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과의 관계에 관한 계명 중 첫 번째가 "네 부모를 공경하라" 입니다.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최초의 사람은 하나님이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의 사람은 하나님의 섭리에 따른 부모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사람의 시작은 부모가 있는 가정에서 시작이 됩니다. 아이는 나서 그 부모에 의하여 자라게 됩니다. 갓난아이가 어린이가 되고 소년이 되며 청년이 되었다가 장년에 이르게 됩니다. 이것이 사람이 사는 이치이므로 사람의 시작은 부모로 부터이고 사람의 성장도 부모에 의해서이며 교육도 부모에 의해서 됩니다. 이러한 사람의 모습을 볼 때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하나님은 왜 사람과의 관계에서 첫 번째 계명으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시고 장수하는 복까지 주신 것일까요?

이에 대해서 에베소서 61~3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라고 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0장의 10계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것입니다. 에베소서 61~3절의 말씀은 하나님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예수를 믿은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안에서 영혼의 영원한 아버지가 계신 것을 알게 됩니다. 예수를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게 됩니다. 하나님은 영혼의 아버지이시고 세상 부모는 육신의 부모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 안에서 세상에 있는 부모를 섬겨야 합니다. 세상에 있는 부모님을 섬기기 위해서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은 죄가 되는 것입니다.

어버이 주일을 맞이해서 하나님 아버지를 더욱 잘 섬기며 하나님의 뜻 안에서 세상의 부모를 잘 섬기므로 땅에서 사는 동안 잘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어린이 주일(20.5.3. 주일)
  다음글 : 천국에서 영생하는 믿음(20.5.17. 주일)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