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수상
•홈  >  신학논단  >  목회수상
  제  목 : 강해설교(12.12.9. 주일) 조회수 : 596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2-12-16
  저는 지금까지 제목설교를 해왔습니다. 이제부터는 제목설교를 강해설교로 바꾸려고 합니다. 제목설교란 설교의 제목을 정하고 그 설교의 제목에다 하나님의 말씀을 대입하여 그 설교제목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증거 해나가는 설교입니다. 상대적으로 강해설교라 함은 일정한 제목을 정하지 않고 혹은 제목을 정했다 해도 제목에 구애받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알기 쉽게 풀어나가는 설교입니다.
 
  강해설교는 이와 같이 이미 선포되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성경의 말씀들과 연계지어서 그 말씀의 의미를 확실히 하며 듣는 이가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고 삶에 적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믿는 자의 삶속에 역사하여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고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인간의 한계를 무한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극복하고 승리하는 삶을 살고 하나님의 은혜 아래 위로받고 살도록 하는 설교입니다. 이는 예수님이 설교를 하시는데 일정한 형식에 메이지 않으시고 듣는 이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신 것과 같이 성도들이 듣고 이해하기 쉬우며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서 순종하므로 말씀이 영혼의 양식이 되어 영혼이 잘됨으로 그 영혼의 힘으로 육신을 다스려서 영혼의 거룩함이 육신의 삶 중에 나타나게 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제목설교는 제목을 들으면 전체적으로 설교하려는 의도가 짐작이 되지만 강해설교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가기 때문에 설교하나 하나에 관심을 가지고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정신 차려서 설교를 듣고 아멘!! 하면 그 설교의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설교를 듣는 중에 말씀이 영혼의 양식으로 임하여 영혼이 잘되며 이와 함께 범사가 잘되는 삶을 살고 하늘나라 부활의 소망으로 즐거워하게 됩니다.

 "

  이전글 : 새 사람이 되다(12.12.2. 주일)
  다음글 : 예수님의 첫번째 설교-회개하라(12.12.16.주일)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