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믿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성령으로 충만하고 믿음으로 사는 사람은 겸손하고 온유하며 마음에 평안과 안식이 있고 소망 중에 기쁨이 넘쳐야 합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자와 함께 하시고 예수님은 믿음으로 사는 자의 주인이 되시며 믿음으로 사는 자의 삶을 책임져 주십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는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책임져주시는 하나님의 보호와 은혜 아래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믿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사람이 믿음으로 살기만 하면 항상 은혜가 넘치고 기쁨이 충만하게 됩니다. 문제는 없어지고 고통은 해결받고 기도는 응답되며 소망은 이루어지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소망을 갖는 것입니다.
소망을 가질 때 유의할 점은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욕심을 부려서 안 되는 이유는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1:15)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응답받는 기도를 하기 원하면 기도하는 내용이 자기 욕심을 위한 것인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인지에 대하여 분별해야 합니다. 자기 욕심에 대한 분별은 자기가 구하는 내용이 자기의 생각과 마음에 근거를 둔 것인지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둔 것인지에 대한 분별이 있어야 합니다.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의 소망과 기쁨은 예수를 주인 삼고 먹고 마시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들을 예수님을 위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할 때에 경험하게 되는 은혜요 축복입니다.
예수님은 믿는 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마8:13) 하셨습니다. 믿음의 결과는 믿음대로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자녀들은 세상 모든 근심과 걱정과 고통에서 해방을 받고 예수님이 하신 약속의 말씀 안에서 날마다 소망과 기쁨이 넘치고 삶의 모든 문제를 이기고 승리합니다.